개념을 포함하는 다섯 글자의 단어: 56개

두 글자:1개 세 글자:36개 네 글자:120개 🍀다섯 글자: 56개 여섯 글자 이상:98개 모든 글자:311개

  • 개념적 모형 : (1)프로그램 실체들 간의 관계를 나타내는 조직체의 고유 모델. 데이터베이스를 설계하는 과정에서 사용자요구사항을 반영한 것으로, 전반적인 데이터의 흐름을 나타낸다.
  • 개념화하다 : (1)구체적이고 복잡한 정보, 사건, 현상 따위가 추상화되어 보편적이고 일반적인 지식으로 되다. 또는 그렇게 만들다.
  • 개념 일반화 : (1)보다 많은 사례들을 포함하기 위하여 개념 묘사의 범위를 확장하는 일.
  • 개념적 형식 : (1)개념적 모델을 기술하기 위하여 사용된 모델링 개념의 집합.
  • 개념 모형화 : (1)현실 세계에서 발견되는 문제를 컴퓨터로 표현하기 위하여 수학적 방법에 따라 문제의 내용 및 구조와 여러 가지 제약 조건 따위를 명시하는 일.
  • 개념화되다 : (1)구체적이고 복잡한 정보, 사건, 현상 따위가 추상화되어 보편적이고 일반적인 지식으로 되다.
  • 개념 동등성 : (1)천공 카드 또는 자료에 대해 문서에 부여된 개념. 또는 이들 조합의 연관성을 다방면으로 분석하는 정보 검색 시스템의 기본적인 원리.
  • 개념 뮤지컬 : (1)이야기 진행보다 내용이나 상징성 따위를 더 중시하는 뮤지컬.
  • 개념화 곤란 : (1)사고를 언어화시키는 능력이 결핍되는 증상.
  • 복합적 개념 : (1)많은 내포를 가지고 있는 개념. 이를테면 ‘사람’, ‘동물’, ‘식물’, ‘새’, ‘꽃’ 따위의 개념이다.
  • 감응적 개념 : (1)완전히 조작되고 규정적인 개념과는 대조적으로, 단순히 관찰할 방향만을 암시하는 개념. 이 개념은 사회학자들이 사회 현상의 특정한 측면에 주목하도록 만든다.
  • 개념적 은유 : (1)추상적인 개념적 영역과 구체적인 영역 간의 체계적인 사상이 언어를 통하여 부분적으로 구현된다는 이론.
  • 개념화 능력 : (1)개념을 생성할 수 있는 일반적인 능력. 개념 체계를 통제하고 발달시키는 인지 능력을 바탕으로 한다.
  • 긍정적 개념 : (1)어떤 성질의 존재를 긍정적으로 나타내는 개념. 무식에 대한 유식, 불행에 대한 행복 따위이다.
  • 선언적 개념 : (1)동일 종류의 개념이면서 그 외연이 전혀 달라 교차하지 않고 아주 분리되어 있는 개념. 흑(黑)과 백(白), 삼각형과 사각형 같은 것이다.
  • 특징적 개념 : (1)혼합 특성에서 의미론적 연계에 의해 참조된 개념.
  • 개념적 기능 : (1)언표 내적 능력의 하나로, 정보 그 자체 및 정보와 관련된 감정을 전달하기 위해 사용하는 언어 기능. “나는 오늘처럼 비오는 날이 좋다.”라는 문장은 “오늘 비가 온다.”라는 정보와 ‘비오는 날’을 좋아하는 자신의 감정을 함께 전달하고 있다.
  • 서열적 개념 : (1)일정한 기준에 따라 순서대로 늘어놓는 개념.
  • 개념적 의미 : (1)담화에서 나타나는 언어적 표현들을 참여자들이 인식하는 정도에 따라 의미 유형을 분류한 것으로, 의미 해석에서 맥락이 미치는 영향력에 따라 구분한 유형 가운데 하나. 메시지에서 의미를 추출하는 과정에서, 맥락이 미치는 영향이 거의 없이 메시지를 구성하고 있는 언어적 요소만으로 해석이 가능한 의미이다.
  • 적극적 개념 : (1)어떤 성질의 존재를 긍정적으로 나타내는 개념. 무식에 대한 유식, 불행에 대한 행복 따위이다.
  • 합동 개념 : (1)합동 군사 전략서의 부록으로 합동 군사 전략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합동군의 운용 개념을 제시한 중장기 기획 문서.
  • 디자인 개념 : (1)디자인의 대상에 대한 주제와 그 개념의 구성을 통하여, 추상적 이미지를 구체화하는 주된 생각.
  • 개념주의자 : (1)개념주의를 따르거나 주장하는 사람.
  • 개념적 설계 : (1)데이터베이스가 제공할 정보에 대한 세부적인 설계 도면을 작성하는 과정.
  • 개념적 기술 : (1)한 조직의 활동이나 기능을 전제로, 여러 기능 사이의 상호 의존 관계를 인식하고, 정치적ㆍ경제적ㆍ사회적 세력과의 관계를 내다볼 수 있는 행정 능력.
  • 개념 특수화 : (1)한 개념이 묘사하는 사례들의 집합을 축소함으로써 그 개념이 묘사하는 범위를 좁히는 일.
  • 토지 공개념 : (1)다른 소유권과는 달리, 국민의 생활 기반이 되는 토지를 자원으로 인식하여 사적인 토지 소유권에 제한을 가하고 공공적 의미를 부여하는 개념을 이르는 말.
  • 개념 도구설 : (1)개념은 환경에 대한 적응 수단으로서 도구와 같은 구실을 한다는 학설. 듀이의 인식론에서 나온 말로서 개념은 불변의 것이 아니고 환경에 적응하기 위한 도구에 지나지 않기 때문에,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기 위해서는 끊임없이 수정되어야만 한다고 한다.
  • 개념 기구설 : (1)개념은 환경에 대한 적응 수단으로서 도구와 같은 구실을 한다는 학설. 듀이의 인식론에서 나온 말로서 개념은 불변의 것이 아니고 환경에 적응하기 위한 도구에 지나지 않기 때문에,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기 위해서는 끊임없이 수정되어야만 한다고 한다.
  • 개념도 기호 : (1)회로도에서 부품 및 부품의 연결 상태 따위를 표현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도형.
  • 개념적 체계 : (1)인간이 사용 가능한 개념들의 저장소. 이 저장소는 범주화와 개념화가 쉽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조직된 목록을 가지고 있다. 각각의 개념들은 언어 형식을 통해 부호화가 이루어지면 구체성을 지니게 된다.
  • 개념주의적 : (1)개념주의의 성격을 띤. 또는 그런 것.
  • 개념 실재론 : (1)보편적 개념을 실체적인 것으로 보고, 그것을 객관적 실재라고 생각하는 이론. 스콜라 철학의 실념론(實念論)이 대표적이다.
  • 개념적 정의 : (1)하나의 개념을 상호 관련된 다른 개념을 사용하여 의미를 규정하는 일.
  • 개념적 혼돈 : (1)어떤 사물에 대한 일반적인 뜻이나 내용이 뒤섞여 있어 갈피를 잡을 수 없는 상태.
  • 시스템 개념 : (1)개별적인 영역의 구체성을 배제하고 형태화에 의한 일반성과 광의성을 얻으며, 과학의 논리적 모델이 어떻게 구성되었는지를 파악하려는 방법과 사고방식.
  • 분석적 개념 : (1)어떤 대상이나 현상의 개선점을 찾아내고 그 수행 방법을 분석적으로 이끌어 낸 개념.
  • 개념 그림판 : (1)영화나 애니메이션 기획 단계에서 제시하는 예상 완성도.
  • 이접적 개념 : (1)동일 종류의 개념이면서 그 외연이 전혀 달라 교차하지 않고 아주 분리되어 있는 개념. 흑(黑)과 백(白), 삼각형과 사각형 같은 것이다.
  • 개념 스키마 : (1)조직체의 모든 용용 시스템에서 필요로 하는 모든 개체, 관계 그리고 제약 조건을 포함하는 속성과 그 속성들의 집합.
  • 개념 레코드 : (1)특정한 언어나 하드웨어에 제한을 받지 않고 개념적인 관점에서 레코드를 추상적으로 표현한 것.
  • 구상적 개념 : (1)구체적인 사물을 이르는 개념. 이를테면, ‘사람’, ‘나무’, ‘새’, ‘책상’ 따위를 들 수 있다.
  • 경험적 개념 : (1)감각적 경험의 범위 안에서 얻어지는 개념. 사람, 꽃, 동물 따위와 같이 경험을 바탕으로 얻어진 개념을 말한다.
  • 실린더 개념 : (1)널리 사용되고 있는 트랙의 위아랫면에 있는 데이터는 판독 기록 헤드를 움직이지 않고도 많은 양의 정보에 접근할 수 있다는 개념.
  • 개념적 투사 : (1)개념적 은유, 개념적 환유, 정신 공간 사이의 사상을 포함하는 개념적 작용. 개념적 통합의 중심적 과정인 입력 공간 간의 일치 또는 외부 공간 관계의 내부 공간 관계로의 압축 따위와 관련이 있다.
  • 구체적 개념 : (1)구체적인 사물을 이르는 개념. 이를테면, ‘사람’, ‘나무’, ‘새’, ‘책상’ 따위를 들 수 있다.
  • 무정의 개념 : (1)초등 기하학에서, 점ㆍ직선ㆍ평면 따위와 같이 정의하지 아니하고 쓰는 기본 개념.
  • 개념적 혼성 : (1)통합 연결망 안에서 혼성 공간을 만들어 발현 구조를 형성하는 과정. 둘 이상의 입력 공간은 총칭 공간에 의해 연결된다. 총칭 공간은 각각의 입력 공간에서 공간 횡단 대응 요소를 확립하며, 이로써 혼성 공간을 구조화하는 통합의 과정이 이루어진다.
  • 개념적 전이 : (1)새로운 경험을 효율적으로 처리하기 위한 인지적 과정으로, 기존의 언어 범주가 지닌 의미를 이와 관련한 개념 범주로 확장하는 행위. 언어 범주의 의미를 확장하는 방식에 따라 환유와 은유로 나뉘는데, 환유는 인접한 것을 통해, 은유는 유사한 대상을 통해 의미를 확장한다.
  • 포괄적 개념 : (1)부분 관계에서 전체로 간주되는 개념.
  • 개념적 판단 : (1)개념과 개념 사이의 관계를 표현하는 판단. (2)개념을 주어(主語)로 하는 판단.
  • 불확정 개념 : (1)행정법상에서 행정 행위의 안건을 정할 때 행정청이 선택할 여지가 있다는 추상적이고 다의적인 개념.
  • 개념 그래프 : (1)지식 표현에 대한 형식. 소와(Sowa, J. F.)가 1976년 처음으로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에서 개념적 스키마를 표현하는 데 사용하였고, 나중에 인공 지능과 컴퓨터 과학 및 인지 과학에 적용되었다. 논리적으로 정확하고 사람이 읽을 수 있으며 전산 처리가 가능한 형태로 의미를 부여하는 그래프로서, 언어와 직접 연결시켜 컴퓨터 형식과 자연 언어 간 변환을 위한 중간 언어 역할을 한다. 그래프 표현으로 읽을 수도 있지만 정형 설계 및 기술 언어로서의 역할을 하며, 정보 검색, 데이터베이스 설계, 전문가 시스템 따위에 사용된다.
  • 부정적 개념 : (1)어떠한 성질의 존재를 부정적으로 나타내는 개념. 보통 무(無), 불(不), 비(非) 따위의 글자를 붙여서 나타낸다. 무지, 불행, 비정 따위가 있다.
  • 소극적 개념 : (1)어떠한 성질의 존재를 부정적으로 나타내는 개념. 보통 무(無), 불(不), 비(非) 따위의 글자를 붙여서 나타낸다. 무지, 불행, 비정 따위가 있다.
  • 추상적 개념 : (1)추상에 의하여 일반화된 사물의 개념. 구체적인 경험 내용으로부터 어떤 성질, 관계, 상태 따위를 추출하여 생각할 경우에 그 성질, 관계, 상태를 이른다. 예를 들면, 경험 내용 전체를 가리키는 ‘인간’에 대하여 거기에서 추출한 ‘인간성’, ‘관대’, ‘용기’ 따위와 같은 것을 들 수 있다. (2)전체와의 관련에서 동떨어져 일반적으로 파악된 사물의 개념. (3)직접적으로 지각하거나 경험할 수 없는 사물의 개념.

초성이 같은 단어들

(총 421개) : 가나, 가난, 가남, 가납, 가내, 가너, 가넷, 가녀, 가녁, 가년, 가념, 가녕, 가녘, 가노, 가뇨, 가눔, 가늠, 가늣, 가능, 가니, 가닐, 가님, 가닛, 각날, 각낭, 각내, 간나, 간난, 간날, 간납, 간낭, 간내, 간녀, 간년, 간념, 간녕, 간노, 간뇌, 간능, 간니, 갈내, 갈늪, 갈닙, 감낙, 감남, 감납, 감낭, 감내, 감념, 감노, 감농, 감능, 갑년, 갓난, 갓내, 갓네, 강남, 강낭, 강내, 강냉, 강냥, 강냬, 강년, 강녕, 강녘, 강노, 강놈, 개날, 개납, 개낭, 개냥, 개넘, 개네, 개년, 개념, 개녘, 개놈, 개뇌, 개눈, 개니, 개님, 객난, 객년, 객님, 갯내, 갯년, 갯논, 갯놈, 갱내, 거나, 거납, 거낫, 거낭, 거냉, 거냐, 거냥, 거너, 거널, 거네, 거녀 ...

실전 끝말 잇기

개념으로 시작하는 단어 (115개) : 개념, 개념 개발, 개념 검증, 개념 관계, 개념 관계 유형 기술, 개념 관련, 개념 구분, 개념 구성, 개념 그래프, 개념 그림판, 개념 기구설, 개념 기호, 개념남, 개념녀, 개념 단계, 개념 데이터 모델, 개념 데이터베이스 뷰, 개념도, 개념 도구설, 개념도 기호, 개념 도표 교환 형식, 개념 동등성, 개념 레코드, 개념력, 개념론, 개념 모델, 개념 모형, 개념 모형화, 개념 뮤지컬, 개념 미술 ...
개념으로 시작하는 단어는 115개 입니다. 그리고 이 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는 것처럼, 개념을 포함하는 다섯 글자 단어는 56개 입니다.

🦉 이런 동물 속담도 있었네?